하나은행에 본인 계좌를 보유하고 있다면 하나원큐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서도 편리한 전자금융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전한 거래 서비스를 위해 보안매체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하나원큐에서는 스마트otp 이용등록 또는 해지를 해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otp는 IC카드 등의 보안 영역에 보안매체 기능을 내장하고 휴대폰 NFC 기능을 사용해서 1회용 인증번호를 생성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나 개인사업자라면 발급 이용이 가능하며 NFC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휴대폰 번호가 저장된 유심칩이 존재하면 됩니다.(아이폰이나 태블릿은 사용 불가)
스마트otp 등록 후 기존에 사용하던 보안매체(모바일otp/카드 등)는 자동 해지 처리되며 개인당 하나의 기기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tp 인증번호, 일회용 핀번호를 10회 입력 오류가 발생할 경우 잠김으로 상태가 전환되며 하나은행 창구에 찾아가서 잠김해제 후 다시 정상 이용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에 등록된 보안매체가 존재하는데 분실 등의 사고 신고나 입력 오류 상태라면 이용 등록이 어려울 수 있으니 분실 신고된 경우라면 해지 후 진행하시면 될 겁니다.
스마트otp 발급/재발급 방법
본인 주변에 가까운 하나은행 영업점 창구에 방문해서 본인 신분증을 제시 후 발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보안 수단 중 하나로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 있으며 타인/대리인은 불가합니다.
하나은행 스마트otp 이용등록 및 해지 방법
하나원큐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전체 메뉴에서 인증/보안
홈 화면 오른쪽 하단에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고 다음 화면 상단에 “인증/보안” 메뉴를 터치합니다.

보안매체 관리
인증보안 화면 아래쪽을 보시면 보안매체 관리 항목이 있습니다. 현재 이용 중인 보안매체가 있다면 조회 확인이 가능하며 이용 등록하려면 해당 항목(전체보기)을 눌러줍니다.

이용등록 및 해지하기
다음 화면에서 스마트OTP> 이용등록/해지 메뉴를 터치합니다.

otp 정보 입력하기
등록된 보안매체 상태를 확인하고 계좌정보 입력과 밴더코드/일련번호 otp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다음 단계에서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고 모바일 지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인증을 완료해 주시면 됩니다.

등록할 보안매체가 사고나 입력 오류 상태라면 등록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실물이 없는 보안매체를 사용하고 싶다면 모바일OTP를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글]
–하나은행 한도제한계좌 해제 하나원큐 앱에서 하는 방법
–하나은행 입출금계좌 문자 알림서비스 및 푸시 알림 신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