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평소 알지 못했던 기능들을 하나둘씩 알아가게 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만큼 제공되는 설정 기능들이 많아서 그런데요. 갤럭시 메모리 관련해서도 설정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램플러스(RAM Plus)라고 해서 가상 메모리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PC와 마찬가지로 휴대폰도 메모리 용량이 많을수록 좋은데요. 이런 점을 감안해서 갤럭시에서 핸드폰의 저장 용량 중 일부를 가상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게끔 램플러스 사용 설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다 보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게 되는 앱들이 종종 있는데 더 많은 앱을 사용하고 싶다면 램플러스 용량을 최대한으로 선택해 주시면 되고 반대로 핸드폰 저장 용량을 더 많이 확보하고 싶다면 제일 적은 용량을 선택하거나 램플러스 끄기(해제)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끄기 할 경우에 휴대폰을 다시 시작해야 됩니다.(가상 메모리로 사용할 내장 용량을 변경할 경우에도 재부팅 필요)
선택 가능한 용량
선택 가능한 램플러스 용량으로는 2GB/4GB/6GB/8GB가 있으며 기기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표시될 수동 있습니다. 가상메모리 확보로 어느 정도 체감이 되는 부분도 있겠지만 개인에 따라서 느껴지는 정도는 다를 겁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휴대폰에서 직접 설정해 보시고 비교하는 게 제일 좋은 방법일 겁니다.
갤럭시 램플러스 RAM Plus 사용 설정 방법

▲ 본인 휴대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하고 디바이스 케어 메뉴를 선택합니다. 케어 화면으로 이동하면 메모리 부분을 터치합니다.
디바이스 케어 메모리

▲ 메모리 화면 맨 하단을 보시면 RAM Plus 메뉴가 있습니다.
가상메모리 사용할 용량 선택

▲ 사용을 원할 경우 상단에 사용 중으로 우측 버튼을 눌러서 활성화시켜주시고 사용할 용량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버튼을 눌러서 비활성화 끄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관련글]
–갤럭시 모바일 핫스팟 데이터 한도 설정 및 잠금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