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스마트KDB 앱이나 인터넷뱅킹 온라인 접속으로 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는 유저라면 한번 쯤 아니면 그 이상으로 안전과 보안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될 겁니다. 그러다보니 각 은행에서는 다양한 금융 보안성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산업은행에서도 그런 기능중 하나로 해외 IP로 접속한 경우 산업은행 앱과 PC 인터넷뱅킹에 로그인할 수 없도록 해외이용 차단서비스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 아이피(IP) 구분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등록한 아이피를 기준으로 하며 국내에서 이용되고 있는 아이피 중에서도 진흥원에 등록이 아니 되었다면 마찬가지로 로그인 이용에 제한이 발생하게 됩니다.(외국 아이피 경유하는 경우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음)
좀 더 안전하게 산업은행 금융거래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활용해볼만한 보안 안전 서비스로 스마트뱅킹 앱에 로그인 후 신청할 수도 있고 인터넷뱅킹에서도 신청가능한 기능입니다. 앱 등 온라인 이용이 불편하다면 근처에 은행 창구를 찾아가서 진행해도 됩니다. 앱에서 신청하는 경우 접속 중인 아이피가 국내용인지 해외용인지 한국인터넷진흥원 등록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해외이용 차단 해지(해제)
반대로 해외 업무나 여행으로 인해 외국에서 로그인을 해야 되는 경우 해당 차단기능을 해지해주시면 외국에서도 정상적인 로그인이 가능해집니다. 해지 절차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촬영 인증과 핸드폰번호 본인인증, 계좌 인증(타행 또는 당행) 등의 인증 절차를 거쳐주시면 됩니다. 비대면으로 신분증 확인이 안되거나 실패하면 직접 영업점 창구 방문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해지를 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본인 신분증을 반드시 소지하고 가시면 됩니다. 외국에서도 로그인을 하려면 해외 출장이나 여행 가기 전에 꼭 해지를 우선적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산업은행 해외이용 차단서비스 신청 방법
본인 휴대폰에서 스마트KDB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해줍니다. 화면 오른쪽 맨 위 구석에 있는 전체메뉴(≡) 가로 세줄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왼쪽 항목에서 뱅킹관리 메뉴를 터치하고 우측 메뉴 항목에서는 보안 서비스> 해외이용차단서비스 메뉴를 터치합니다. 서비스 신청에서 접속한 아이피를 확인하고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해지(해제)도 해당 메뉴를 터치하고 비대면 서비스 준비사항(본인 신분증/이체 가능 본인 계좌정보/본인 스마트폰)을 확인하고 준비해서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어르신분들은 앱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기 때문에 가까운 창구를 찾아가셔서 안내를 받아보시면 조금이나마 편리하게 보안 기능을 이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