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휴대폰에서는 이용자의 귀에 맞게끔 최적화된 음질을 들어볼 수 있도록 설정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개인마다 같은 소리를 들어도 차이가 나고 왼쪽 귀 또는 오른쪽 귀로 듣는 소리에도 차이가 날 겁니다. 어떤 소리에는 조금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은 덜 민감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만큼 이용자의 나이나 개인의 소리 듣는 특징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서 갤럭시 음질 최적화에서는 갤럭시 휴대폰 사용 당사자의 귀에 맞도록 그 소리를 찾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헤드폰 이용 시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최적화 적용 범위는 통화할 때나 미디어 소리(음악 감상/동영상 시청 등)에 적용이 가능하며 둘 다 또는 하나만 선택해 줄 수도 있습니다. 나이대별로 선택을 통해서 듣기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고 진행 시에는 다른 앱을 전부 종료해 주시고 좀 조용한 장소에서 헤드폰 착용하고 테스트해 주시면 됩니다. 완료한 다음에는 최적화된 소리를 적용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선택 가능한 나이대
- 60세 이상: 모든 주파수 강화
- 30세에서 60세: 중주파 및 고주파 강화
- 30세 이상: 고주파 강화
갤럭시 음질 최적화 설정 방법
설정에 들어가서 “소리 및 진동” 메뉴를 선택합니다. 화면 아래쪽을 보시면 “음질 및 음향 효과”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음질 최적화(나에게 최적화된 음질을 찾아줌) 항목을 터치합니다.

듣기 테스트
최적화 적용 범위를 선택하시고 테스트할 나이 항목을 체크 후 우측에 톱니바퀴 모양을 눌러줍니다.

미리듣기
통화 시 사용하는 귀(왼쪽 또는 오른쪽), 선호하는 음색(또렷하게 또는 부드럽게)을 선택하시고 듣기 테스트를 해줍니다.

진행하기 전에 헤드폰을 착용하고 계시면 되고 개인에 따라 별다른 변화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고 어느 정도 음질 변화를 느껴볼 수도 있을 겁니다. 이런 설정 기능도 있구나! 정도로 활용해 보시면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