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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장애인 콜택시 앱 호출 사용법


서울 장애인 콜택시 앱이 새롭게 선보여서 좀 더 간편하게 이용을 해볼 수 있을 겁니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도 있고 또 장애인 택시 호출을 하게 되면 본인 주변에 대기자 수랑 배차받는데 대기해야 되는 평균 예상 시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교통 상황이나 이런저런 환경에 따라서 어느 정도 배치되는 시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처음 이용하게 되면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되는데 앱을 통해서 제출한 다음 심사를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이용 접수에는 전날에 예약접수와 바로콜, 정기접수 방식이 있습니다.

정기접수는 이름 그대로 정기적으로 동일 출발지/도착지, 동일 시간대에 이용하는 경우에 신청 접수를 할 수 있고 전일 예약접수는 장애정도가 심한(휠체어 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호자 계정은 장애인 계정을 이용해서 보호자 등록을 해준 다음 대리 신청도 해볼 수 있으니 미리 참고하는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처음 이용하려는 경우에는 등록을 해줘야 합니다. 등록제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미리 콜센터로 등록을 해줘도 되며 처음 등록할 때에는 복지카드를 제출하고 확인이 되면 접수가 가능합니다. 카드만으로 확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장애정도결정서(3개월 내 발급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탑승 이용할 때에 복지카드 현장 확인을 한 다음에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이용 가능한 대상

보행하는데 장애가 있고 1급~3급으로 장애정도가 심한 장애인이 이용 가능합니다. 정신/지적/자폐의 경우에는 보호자분이 동반해야 되고 신장/시각장애는 휠체어 이용 시에 가능합니다. 보호자로 인정이 안 되는 경우는 80세 이상이거나 13세 미만입니다.

이용 가능 시간 및 요금 설명

  • 운영시간: 연중무휴로 24시간 운행을 하고 있는데 야간에는 스물네 대 두 개 조로 운행(격일제)하고 있으며 주간에는 열 개 조 편성해서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 요금: 기본요금은 5킬로미터까지는 일천 오백 원이고 추가로는 5킬로미터에서 10킬로미터까지 매 킬로미터마다 이백 팔 십원 추가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10킬로미터 넘어서부터는 매 킬로미터마다 칠십 원의 추가 요금이 추가됩니다.

운행 지역

서울시계내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데 인접 지역이랑 인천 국제공항에 한해서 운행을 하고도 있습니다. 인접지역으로는 광명, 부천, 안양, 김포, 과천, 양주, 성남, 고양, 하남, 의정부, 구리, 남양주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재활 등의 목적이 있다면은 해당 병원에 치료/진료를 위해서 콜센터에 승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수도권 지역/도서지역은 제외) 수도권 지역이랑 인접지역 이용은 서울 시내에서 출발하는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연 관련

장애인 콜택시 호출하다 보면은 배차시간이 좀 지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교통상황이 복잡하거나 주변에 공사를 하고 있거나 이용자가 많은 시간대이거나 날씨 상황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지연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으며 설명에 따르면 지난 평균 이용 대기시간은 삼십 분대 정도였다고 합니다.

지연이 되면은 삼십 분마다 안내 문자가 오며 두 시간 이상 기다리게 되는 경우에는 먼 거리에 있는 차량을 댕겨서 배차하기도 한다네요. 배차는 접수한 순서랑 대기하는 시간대, 거리 등을 참고해서 진행이 된다고 하니 요점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서울 장애인 콜택시 앱 살펴보기

▲ 구글 앱 스토어에서 서울 장애인 콜택시 앱을 검색해서 설치를 해줍니다.

▲ 휴대폰에 GPS 기능이 켜져있지 않다면 위치 서비스 비활성화 알림 창이 뜨는데 설정을 터치해서 위치 사용 중으로 버튼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증빙 서류제출

▲ 기존에 이용하던 분이라면 기존 회원 버튼을 터치하고 새로 처음 이용하고자 한다면 신규회원 버튼을 터치해서 가입을 해줍니다. 증빙 서류 제출에서 필요 서류 준비를 위한 설문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정기콜

▲ 화면에서는 케어할 장애인을 선택할 수 있고 콜택시 접수를 위해서 바로콜 신청하기 버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호출을 하게 되면 전체 대기자 수/주변 대기자 수/평균 배차 대기 시간을 확인해볼 수 있고 자주 이용하는 경로가 있다면 등록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전일 접수를 하려면 시간을 선택해서 신청해주면 되고 화면 맨 아래쪽에는 정기콜 메뉴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설정하기

▲ 화면 하단 설정 메뉴에서는 계정관리, 이용내역(최근 3개월간 조회 가능), 공지사항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용에 관해 궁금한 게 있다면은 위 이미지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 콜센터로 전화 연결해서 본인 기준에서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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