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에서 중고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구매하고 나서 제품에 하자가 있는 경우 취소(반품) 후 환불하게 됩니다. 번개장터에서는 결제수단에 따라서 환불 소요 시간이 상이합니다.
결제 취소 가능 여부 확인하기
결제한 상품을 취소하려면 배송 진행 단계에 따라서 가능성이 달라집니다. 결제 완료 상태인 경우에만 본인이 직접 앱에서 취소할 수 있으며 배송을 준비하는 단계라면 판매자에게 취소 요청할(요청 3일 경과 후 자동 취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송 중인 경우에는 수령 후 반품하셔야 합니다.
직접 결제 취소가 가능하다면 번개장터 앱을 실행하고 화면 하단에 MY 메뉴에 들어가서 구매를 선택하고 구매내역에서 주문한 건을 선택해서 거래 취소하시면 됩니다. 배송준비 단계에서 취소 요청을 했는데 상대방이 요청을 거절했다면 자동 취소는 안되고 반품 요청했는데 제품에 문제가 없는 경우 반품을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취소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판매자와 적당하게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번개장터 고객센터 1:1 문의를 통해서 도움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는 MY에 들어가서 고객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불 소요 기간
취소가 완료되었다면 결제수단에 따라서 환불 받는 시간이 상이한데요. 간편결제(카드/계좌)나 신용카드/체크카드, 토스페이, 페이버페이, 페이코, 무통장 입금, 카카오페이(머니는 즉시 환불)는 최대 5일 내로 환불되며 휴대폰 결제는 당월에 취소한 경우 승인 취소되며 다음 월에 취소한 경우에는 등록한 계좌로 5일 내에 입금됩니다.
설명에 따르면 중고 상품은 개인 간의 거래로 전자상거래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단순한 변심이나 하자 발견으로 인한 교환 및 반품은 판매자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번개장터 환불 계좌 등록 방법
계좌를 등록하지 않을 경우 환불 받을 수 없으니 반드시 계좌를 등록해야 됩니다. 번개장터 앱을 실행하고 하단에 MY 메뉴를 선택 후 설정에 들어갑니다.

내 계좌 관리
사용자 설정 항목에서 내 계좌 관리를 선택합니다.

등록된 계좌가 없다면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계좌 정보 입력
예금주와 은행,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등록 완료합니다.

무통장 입금이나 휴대폰 결제 다음 달 취소한 경우 등록한 계좌가 있어야지만 입금 받을 수 있으니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