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시에서 발행하는 여민전은 지역화폐 이름입니다. 여민전 앱을 설치해서 카드신청을 할 수 있고 계좌 연결을 통해서 충전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한 카드형입니다. 지역화폐 특성으로 지역 경제를 위해서 세종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아이폰은 app store에서 안드로이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저장해서 설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좋은 점은 무엇보다 높은 캐시백 비율입니다.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이 좋은 만큼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은 미리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용 가능 가맹점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세종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등록된 가맹점에서 카드결제가 가능한 가게에서 결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용처는 동네 식당이나 카페, 전통시장, 슈퍼 등 소상공인/자영업 쪽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온라인, 대규모 점포(이마트/코스코/홈플러스 등)나 유흥, 기업형 슈퍼(노브랜드/GS슈퍼/이마트 에브리데이/롯데슈퍼 등) 다른 지역에 본사가 있는 프랜차이즈(다이소/스타벅스 등) 등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으며 연 매출 30억 초과하는 곳에서도 사용이 제한됩니다. 사용처인 가맹점 찾기는 여민전 앱 내에서 해당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캐시백 내용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의 5~10퍼센트를 캐시백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시기에 따라 예산 소진에 따라 변동이 가능한 부분이고 높은 비율이 제공되는 만큼 개인마다 한도가 적용됩니다. 한도 부분도 기간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작성일 기준으로 구매(충전) 가능한 한도는 80만 원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명절이 속해 있는 月이다 보니 높게 한도가 적용되었고 보통은 30만 원이나 40만 원이 한도로 적용되는 달도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한도는 이용하는 날을 기준으로 앱에서 충전할 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만약에 해당 월에 구매한도가 40만 원일 때에 캐시백을 10퍼센트 적용 기준으로 50만 원을 결제 사용했다면 40만 원에 대한 캐시백으로 4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민전 체크카드 신청 발급 방법
다른 지역에 거주해도 신청이 가능하고 나이는 만 14세 이상이면 됩니다. 발급 신청 가능한 은행은 NH농협이랑 하나은행이 있습니다. 여먼전 앱을 설치하고 카드 신청을 하게 되면 3~7일 내로 우편으로 발송이 됩니다. 앱에서 발급에 어려움이 있다면 농협은행이나 하나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실 때 본인 명의로 된 핸드폰이랑 신분증 등을 챙겨서 가시면 됩니다.
여민전 카드는 체크카드로 지역화폐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 18세 이상이면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세종시 가맹점이 아닌 장소나 잔액이 부족할 경우 체크카드에 연결된 출금 계좌에서 결제될 수 있습니다.
여민전 앱에서 카드 신청 및 간략 사용법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에서 여민전을 검색해서 앱을 설치해줍니다.

이용 약관과 권한 허용을 선택해 주고 이름, 생년월일, 핸드폰 번호를 입력 후 인증을 완료합니다.

홈 화면 구성/카드신청
홈 화면을 보시면 상단에 여민전 잔액조회 확인이 가능하고 화면 아래쪽에 충전하기와 캐시백 잔액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캐시백 항목에 사용 설정 메뉴를 터치해보면 캐시백을 다음에 결제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충전하기에서는 처음 이용 시 본인 명의로 된 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고 연결된 계좌를 통해서 충전을 해줄 수 있습니다. 우선 신청을 해야 되니 상단에 신청하기 메뉴를 터치합니다.

농협이나 하나은행 중 하나를 선택해서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체 메뉴
홈 왼쪽 상단에 ≡ 모양을 터치해서 들어가 보면 계좌관리, 이용내역, 자동충전, 충전 환불, 가맹점 찾기, 상생 플러스 가맹점 등의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하려면 해당 화면 상단에 모드 전환 오른 편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터치합니다.

설정
알림 설정(결제 내역), 잠금/지문 생체/비밀번호 설정, 자동 충전 설정, 캐시백 사용 설정(적립한 캐시백을 다음 결제 시 사용), 해지/탈퇴 등의 설정 메뉴를 이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환불 설명
충전을 한 잔액을 가맹점에서 전부 사용하지 않았다면 일주일 내에 앱에서 환불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충전 금액의 60퍼센트 이상을 사용해야지만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일만 원 이상은 80퍼센트 이상 사용)
참고사항
- 엘지나 삼성페이에 카드 등록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충전해둔 잔액이 부족할 때에 결제를 진행하게 되면 체크카드에 연결된 계좌에서 출금되어 결제처리가 됩니다. 만약에 충전 잔액이 2만 원일 때 3만 원을 결제하게 되면 연결 계좌에서 3만 원이 결제되고 여민전 충전 잔액 2만 원은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 아직 QR 스캔 방식의 결제수단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교통기능 이용이 가능하지만 여민전 충전금액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계좌 결제 처리됨)
- 만약에 여민전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었다면 하나은행 또는 농협은행 고객센터를 통해서 재발급 신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