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저장된 연락처(휴대폰번호/전화번호) 백업이 중요한데요. 주기적으로 백업하지 않을 경우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휴대폰을 분실했거나 실수로 저장된 연락처를 모두 삭제한 경우 이를 복구하기 위해서 연락처에 저장된 전화번호 백업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 클라우드나 구글 드라이브 등 몇 가지의 방법으로 백업이 가능한데요. 갤럭시 전화 앱 자체에서도 연락처 관리를 간편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기능으로는 연락처 통합, 연락처 가져오기, 연락처 내보내기, 연락처 이동, 연락처 동기화가 있습니다.
통합에서는 같은 이름, 전화번호(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로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을 연결하고 하나의 연락처로 통합할 수 있으며 가져오기에서는 휴대전화나 클라우드 저장공간에서 삼성계정/휴대전화/구글 계정 등 가져올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에서는 등록된 연락처 정보들을 내보낼 수 있으며 삼성계정/구글계정 등에 자동 동기화도 가능합니다.
그나마 백업하기 간편한 방법은 동기화를 하거나 저장된 연락처 내보내기인데요. 내보내기의 경우 VC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며 해당 파일을 PC 등 다른 저장장치에 백업해 두시면 복구가 필요할 때 가져오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CF 파일은 보통 연락처 정보를 저장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파일 형식으로 전화번호/이름/주소 등을 저장하거나 공유할 때 활용됩니다. PC에서 CSV 파일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변환 후 엑셀 등에서 편집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휴대폰 연락처 전화번호 vcf파일 저장 PC 백업 방법
기본 전화 앱을 실행하고 하단에 “연락처”를 선택한 다음 오른쪽 상단에 점 3개( ⋮ ) 아이콘을 누르시면 연락처 관리 메뉴가 표시됩니다.

연락처 관리
연락처 관리에서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내보내기
모든 연락처를 선택하고 내보낼 위치를 선택합니다.

그럼 vcf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PC에 저장 백업 방법
휴대폰에서 “내 파일” 앱을 실행합니다.

최근 파일에서 저장한 vcf 파일을 선택하고 하단에 공유하기 메뉴를 눌러줍니다. 블루투스, 이메일, 카카오톡 등 본인이 이용하기 편한 공유 방법을 선택해서 파일을 PC에 이동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추후 백업한 연락처 파일을 가져오기 해서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